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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유니티

2D 관절애니메이션 Puppet2D 하나면 끝! Spine 과 SmoothMoves 비교

by TeemoSoft 2014. 11. 17.

 

   

가격 : $30

유니티에셋

개발자가 굉장히 친절함

메일로 물어보면 하루 이내에 답장옴;(물론 영어로 물어봐야함)

도큐먼트가 부족함(거의 없음)

관절애니메이션을 위한 거의 모든 기능이 들어있다고 생각됨

자체적으로 만든 코드가 없어서

애니메이션을 실제 게임에 적용시킬때는 유니티 자체 코드를 사용해야함

   

   

 

   

Spine(스파인)

기본형 : $75

전문가형 : $299

독립형 클라이언트

관절애니메이션에서 중요한 Inverse Kinematics(IK) Free Form Deformation(FFD) 쓰려면

전문가형을 구매해야한다가격이 10배차이;

 

아마 그래픽 실무자들이 가장 많이 쓰지 않을까 생각된다.

유니티 전용이 아니라 불러오기 번거로울 있음.

그대신 여러 개발엔진(유니티, Cocos2d )에서 사용가능하다.

   

   

   

 

   

Smooth Moves

   

가격 : $75

유니티에셋

처음 접한 관절애니메이션용 에셋인데

튜토리얼이 잘되있다.

도큐먼트가 잘되어있다.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코드가 많다.

텍스쳐 교체라던지

프레임별로 신호를 보낸다던지 등등

   

약간 기능이 부족함.

IK 없음. FFD 없는듯;

   

IK 관절하나를 고정시켜서 다른 관절들이 따라 움직이도록 해주는

(: 관절에서 손부분을 IK 고정시키면 손을 움직일때 팔관절도 따라 움직임)

   

FFD 이미지 한장을 네모가 아닌 실제 이미지에 따라서 도형화 시킨 후에 변형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것이다.

(: 팔을 구현할떄 관절마다 이미지를 따로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 하나를 구부리는 것이 가능)

   

나는 일단 Smooth Moves 많이 써서 익숙하긴한데

IK FFD 문제 때문에 Puppet2D 사용할 예정이다.

   

Smooth Moves Puppet2D 기능이 합쳐지면 좋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