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 $30
유니티에셋
개발자가 굉장히 친절함
메일로 물어보면 하루 이내에 답장옴;(물론 영어로 물어봐야함)
도큐먼트가 부족함(거의 없음)
관절애니메이션을 위한 거의 모든 기능이 들어있다고 생각됨
자체적으로 만든 코드가 없어서
애니메이션을 실제 게임에 적용시킬때는 유니티 자체 코드를 사용해야함
Spine(스파인)
기본형 : $75
전문가형 : $299
독립형 클라이언트
관절애니메이션에서 중요한 Inverse Kinematics(IK)와 Free Form Deformation(FFD)을 쓰려면
전문가형을 구매해야한다. 가격이 10배차이;
아마 그래픽 실무자들이 가장 많이 쓰지 않을까 생각된다.
유니티 전용이 아니라 불러오기 좀 번거로울 수 있음.
그대신 여러 개발엔진(유니티, Cocos2d 등)에서 사용가능하다.
Smooth Moves
가격 : $75
유니티에셋
처음 접한 관절애니메이션용 에셋인데
튜토리얼이 잘되있다.
도큐먼트가 잘되어있다.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코드가 많다.
텍스쳐 교체라던지
프레임별로 신호를 보낸다던지 등등
약간 기능이 부족함.
IK가 없음. FFD도 없는듯;
IK는 관절하나를 고정시켜서 다른 관절들이 따라 움직이도록 해주는 것
(예: 팔 관절에서 손부분을 IK로 고정시키면 손을 움직일때 팔관절도 따라 움직임)
FFD는 이미지 한장을 네모가 아닌 실제 이미지에 따라서 도형화 시킨 후에 변형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것이다.
(예: 팔을 구현할떄 관절마다 이미지를 따로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팔 이미지 하나를 구부리는 것이 가능)
나는 일단 Smooth Moves를 많이 써서 익숙하긴한데
IK와 FFD 문제 때문에 Puppet2D를 사용할 예정이다.
Smooth Moves와 Puppet2D가 기능이 합쳐지면 딱 좋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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